HomeNews뉴스

뉴스

 우리 학교 ET

 

<작품 컨셉>

 

대안학교를 관찰해 본 결과 아이들이 놀고 있는 것인지-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느꼈었다. 놀이와 교육의 경계는 어디일까? 공교육의 교육 공간과 대안교육의 교육환경이 접목되면 어떤 놀이공간이 만들어 질까?

 

- 체험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 지는 학교 놀이터

-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배우는 학교 놀이터

- 창의적인 사고가 가능한 학교 놀이터

- 놀이와 교육의 경계가 무너진 학교 놀이터

 

위의 슬로건을 통해, 학교의 놀이공간을 대안학교의 교육방식에서 적용 함으로써, 놀이와 교육을 결합한 생태 놀이공간을 제안한다.

 

 

<ECO STORY>

 

'우리학교 ET'

 

우리학교에는 학교를 건강하게 지키는 Eco Teacher가 있어요. 무서운 줄만 알았던 선생님이 재미난 모습으로 놀이터를 지키고 있지요. 비가오는 날에 빗물을 머리에 받아서. 깨끗하게 정수를 시켜주시고, 그 물을 이용해 놀이터에 있는 식물 친구 들을 잘 자라게 해줘요. 이용하지 못하던 옥상 공간을 정원 놀이터로 꾸며진 많은 아이들이 쉬고, 놀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하게 했어요. 옥상에는 교실로 이어진 Eco Teacher의 팔을 따라 신나는 공간이동도 할 수 있어요.

 

자연시간에는 자연생물이 있는 놀이터로 나오고, 체육시간에는 운동장에서 체육활동을 즐기고, 생물 시간에는 자연 생물을 직접보고 관찰 할 수 있게 하는 재미난 Eco Teacher 놀이터입니다.









<활용방안>

 

- 물탱크 활용

옥상에 있는 흉측하고 거대한 물탱크를 Eco Teacher로 변신한다. 물탱크에 예쁜 노란 빛을 입히고 재미난 놀이기능들을 붙여서 재미난 Eco Teacher로 변신하는 것이다. Eco Teacher의 몸을 타고 재미난 파이프들을 물을 이동시켜 주고 있다.

 

- 옥상정원 놀이터

학교 옥상은 아이들이 접근하기 위험 한 곳으로 여겨지던 곳이지만, 최근에 공공기간의 옥상들은 옥상정원을 도입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시도들이 일어나고 있다. 옥상의 공간을 생태공원으로 조성하여서, 휴식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학교의 옥상정원과 물탱크를 이용해 놀이공간을 구성한다. 옥상정원 놀이터로 지구환경을 건강하게 할 수 있다.

 

- 식물이 자라는 화단

Eco Teacher의 몸 곳곳에 식물을 키울 수 있는 화단이 있다. 물탱크에서 물을 공급받아서 식물을 재배하고, 아이들은 놀이공간과 생태 공간이 결합 된 놀이터에서 놀 수 있다. 아이들의 놀이공간은 무조건 달릴 수 있다고 해서 재미있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 할 수 있는 놀이 아이템이 충분해야 한다.

 

- 정수 과정 학습

Eco Teacher의 몸에는 물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정수되는지 그 과정을 놀이와 학습 교구의 형태로 부탁되어 있다. 놀이와 물 에너지, 정수에 대해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즐겁게 관찰 할 수 있다.

 

- 공간 이동 슬라이드

옥상에서 교실로, 교실에서 운동장으로. 신나게 노는 아이들이 수업시간이 되면 얼른 교실로 돌아 갈수 있는 Eco Teacher의 팔이 있다. 수업시간과 놀이시간의 빠른 전환을 통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